-
[펀드] 좋은 펀드 선택의 5가지 기준이전글 2011. 11. 2. 05:00반응형
현재 우리나라의 펀드는 대략 몇 개나 존재할까요??? 증권펀드만 대략적으로 약 8천개나 된다고 합니다.이렇게 많은 펀드 중에서 좋은 펀드를 잘 고를 수 있을까.
펀드를 고를 때는 일반적인 기준을 세워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펀드를 선택함에 있어 먼저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바로 적절한 자산배분의 중요성입니다.
적절한 자산배분이 되었다고 가정한 다음 어떻게 하면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는지 선택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거 운용 성과가 좋은 펀드
펀드는 과거 운용 성과를 통해서 미래의 성과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운용 성과란 운용수익률, 위험 지표를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적인 성과의 테두리 안에서 단기성과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과거 운용 성과를 평가할 때 중요한 포인트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단기성과만을 중시할 경우 자칫 잘못하면 운에 의해 달성된 성과를 펀드 운용 실력에 의한 성과로 오해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기성과는 장기적으로 우수한 실적으로 지속해 왔던 흐름이 현재에도 여전히 유효한가를 판단의 근거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운 좋게 시장 상황이 맞아 떨어지면서 수익률이 바짝 상승하거나 펀드의 평가시점에 운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당시 시장 상황에 맞게 펀드를 운용한 것을 투자 실력으로 오판할 수 있는데 이런 이유가 단기간의 성과인지? 아니면 실력에 의한 성과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장기성과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단기성과는 과거 1,3,6개월 간 성과를 펀드평가회사의 펀드리포트로 분석하면 되고, 장기성과는 1,2,3년 기간을 설정한 뒤 분석하면 됩니다.
2. 펀드 운용 규모가 크고 장기간 운용된 펀드
운용 규모가 큰 대형펀드라고 해서 수익률이 높다거나 소형펀드라고 해서 수익률이 낮지는 않는데 펀드 운용 규모와 수익률은 별 관계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입니다.과거 운용 성과가 비슷한 펀드라면 운용 규모가 큰 펀드를 선택하고, 장기간 운용된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자산운용사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운용 규모가 작은 펀드보다는 운용 규모가 큰 펀드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될 것입니다.
물론 관심이 반드시 수익률로 직결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전략적으로 수익률을 관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거나 더 나은 펀드매니저를 배치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만약 규모가 작으면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는 있겠지만, 규모가 작음으로써 포트폴리오를 제대로 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닌데도 펀드의 규모가 급격히 줄고 있다면 이런 펀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최소한 100억 이상 되는 펀드, 채권형펀드는 최소한 1000억 원 이상의 규모가 되는 펀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펀드의 규모가 너무 지나치게 큰 것도 운용에 제약을 받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각 자산운용사의 대표펀드
자산운용사는 대표펀드 또는 간판펀드를 마케팅 차원에서 집중 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대표펀드는 자산운용사들이 각별히 신경 쓰기 때문에 수익률이 양호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펀드 선택에 특별한 판단이 서지 않을 경우에는 대표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스타일이 명확한 펀드
펀드의 이름만 보면 그 스타일을 짐작할 수 있다고 하는데 하지만 실제로 그 펀드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제대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펀드는 스타일이 단순하고 명확한 펀드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 여러 특징을 섞다 보면 펀드의 구조가 복잡해지고 운용 스타일이 불분명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펀드가 투자 설명서 그대로 투자목적이나 전략에 맞게 운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펀드 평가회사의 펀드리포트에서 스타일박스를 참조하는 것인데 스타일 박스는 실제 펀드에 편입된 주식이나 채권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 스타일박스가 어떻게 변해 가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5. 판매사가 많은 펀드
펀드를 선택하여 최종 투자를 결정하기 이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펀드에 관한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는 투자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투자자와 펀드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펀드를 판매하는 판매사 및 펀드자산을 보호하는 수탁회사로 펀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개인 투자자가 펀드에 투자를 하는 방식을 보면 직접 판매회사를 찾아가서 상담 직원의 권유로 받아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경우도 있는데 투자자가 직접 자신이 원하는 펀드를 선택한 이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회사를 알아본 다음 펀드에 투자하는 경우입니다.
어떤 경로든 판매회사를 거치게 되는데, 우선순위로 7,000여 개가 넘는 펀드 중에서 투자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펀드를 골라내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펀드 판매사의 입장에서는 펀드가 많이 팔릴수록 더 많은 판매수수료를 얻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많은 회사가 앞 다투어 판매하려는 펀드라면 그 명성이나 운용성 등 장점을 가진 믿을 만한 펀드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자그마한 손가락 클릭!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이전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리모델링] 보험리모델링 필요한 이유 (0) 2011.11.04 [통장쪼개기] 통장쪼개기 어떻게 나눌까?? (0) 2011.11.03 [재테크] 재테크의 고전적인 방법은?? 저축 (0) 2011.11.01 [부자되는법] 부자되는법 2가지 수칙 (0) 2011.10.31 [복리적금] 복리적금 통장 만들어 볼까?? (0) 2011.10.30